채널을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
시장에 제대로 가치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할만한 채널을 올바르게 구성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기업은 직영 채널, 파트너 채널 혹은 둘을 결합해 고객에게 가닿을 수 있다. 직영 채널 중에선 조직 내 영업팀을 주거나 구매사이트를 운영하는 등 직접 채널도 있고, 소매점을 소유하고 운용하는 등 간접 채널도 있다. 파트너 채널은 전적으로 간접 채널이지만, 도매냐 소매냐 파트너 웹사이트냐 등 다양한 범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파트너 채널을 활용하면 이익은 줄지만, 해당 파트너의 역량에 따라서 고객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다. 직영 채널 특히 직영이면서 직접 채널을 운용한다면, 이익은 크겠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 해법은 여러 방식의 채널 간에 올바른 균형을 찾아내는 것이다. 결국 고객경험을 향상 시키고 수익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채널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채널 유형 |
채널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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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 |
직접 |
영업부서 |
1. 이해도 |
2. 평가 |
3. 구매 |
4. 전달 |
5. 판매 이후 |
웹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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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 |
직영매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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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 |
파트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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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상 |
1. 이해도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해도를 어떻게 끌어 올릴 것인가?
2. 평가 : 고객이 가치 제안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
3. 구매 : 어떻게 하면 고객이 더욱 원활하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할 것인가?
4. 전달 : 어떤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 제안을 전달할 것인가?
5. 판매 이후 : 구매 고객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저자
-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 출판사
- 타임비즈 | 2011-10-01 출간
- 카테고리
- 경제/경영
- 책소개
- 지금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발명하라!비즈니스 모델의 원천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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