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혹은 지식 충전!!/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비즈니스 모델 패턴

ssNi 2013. 5. 6. 14:59

비즈니스 모델 패턴


패턴들은 크게 언번들링, 롱테일, 멀티사이드 플랫폼, 무료, 오픈이라는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이 외의 개념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턴들이 나타날 것이다.


언번들링 : 번들링과 반대로 기존에 하나로 묶여 있던 것을 쪼개는 행위를 뜻한다.

번들기업이란 근본적으로 다른 세 개의 비즈니스 타입, 즉 고객관계 비즈니스, 제품혁신 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 비즈니스가 혼재돼 있는 기업이다. 각 비즈니스 타입은 경제적, 경쟁적, 문화적 필요성이 다르다. 이 세가지 비즈니스 타입은 단일 기업 내에 공존할 수 있다. 하지만 갈등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충효과를 피하기 위해 분리된 독립체로 언번들링 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겔과 싱어에 의하면, 고객관계 비즈니스의 역할은 고객을 발견하고 확보해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혁신 비즈니스의 역할은 새롭고 매력적인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며, 인프라 비즈니스의 역할은 큰 규모의 반복적인 업무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하겔과 싱어의 주장은 기업들이 이 세가지 비즈니스 타입을 구분한 다음, 그 중 하나에 내부 역량을 집중해야한다는 것이다. 각 비즈니스 타입을 촉진하는 힘의 방향이 서로 달라서, 동일 조직 내에서는 서로 충돌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충 효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롱테일 모델: 롱테일 모델은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개념에 바탕을 둔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상대적으로 판매빈도가 적은 수많은 틈새상품의 판매에 집중한다. 틈새 아이템을 판매한 총계가 몇몇 효자상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통적 비즈니스만큼 수익성이 좋을 수도 있다.

롱테일 비즈니스 모델은 재고비용이 낮고, 관심 있는 구매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틈새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롱테일이라는 개념을 만든 사람은 크리스 앤더슨이다. 미디어산업에서의 판매 패턴 변화를 통찰한 그는 다음과 같은 현상을 발견한다. 즉 소수의 히트 아이템을 다량으로 판매하던 방식에서 비교적 판매량이 적은 틈새상품을 다종 파매하는 양상으로 변화해간다는 것이다. 앤더슨은 미디어산업의 이러한 변화를 견인한 것은 생산 수단의 민주화, 유통의 민주화, 수요와 공급을 연결 시기키 위한 탐색 비용 감소의 경제 요인 때문에 이런 변화를 견인 한 것이다. 


멀티사이드 플랫폼 :  멀티사이드 플랫폼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별개이지만 상호의존적인 타깃그룹을 합한 것이다. 이 플랫폼에 속한 한 그룹의 고객들은 다른 그룹의 고객이 존재할 때에만 가치가 있다. 플랫폼은 서로 다른 그룹들 간의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가치를 창조한다. 멀티 사이드 플랫폼은 보다 많은 유저들을 끌어올리는 만큼 가치가 증대된다. 이것을 네트워크 효과라고 한다.

(*네트워크 효과 : 특정 제품/서비스의 효용이 한 개인 소비에만 영향을 받는것이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의 소비에도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그 사용가치는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무료 비즈니스 모델 : 무료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최소한 하나의 핵심적인 고객 세그먼트가 무상 제공의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 여러 다른 패턴들 덕택에 무상 제공이 가능한 것이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고객들에 대한 지원은 비즈니스 모델의 다른 부분, 혹은 다른 고객 세그먼트로 부터 충당한다. 


오픈 모델 : 오픈 모델은 기업이 외부 파트너들과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 포착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은 외부의 아이디어를 기업 내에서 활용하는 방식인 '아웃사이드-인' 혹은 기업 내에서 활용되지 않은 아이디어나 자산을 외부에 공급함으로써 이용하는 방식인 '인사이드-아웃'의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과 오픈 비즈니스 모델은 헨리 체스브로가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이 용어들은 기업의 연구 프로세스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스브로는 지식의 공유가 특징인 세계에서 기업이 외부의 지식과 지적 재산, 혁신 프로세스를 활용함으로써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할 수 있고 연구 결과 역시 더 잘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체스브로는 제품, 기술, 지식을 포함해 기업 내부에서 사장돼 있는 지적 재산을, 라이센스나 조인트벤처, 스핀오프 방식등을 통해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출판사
타임비즈 | 2011-10-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발명하라!비즈니스 모델의 원천에 대한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