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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Key Partnerships 핵심 파트너십

ssNi 2013. 5. 6. 13:31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이유


최적화와 규모의 경제

파트너십 혹은 '구매-공급자' 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자원이나 활동의 배분을 최적화 하기 위해 설계된다. 한 기업이 모든 자원을 보유하거나 모든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최적화, '규모의 경제'를 위한 파트너십의 목적은 대개 비용 절감이며, 자원이나 인프라 공유를 위한 목적도 있다.


리스크/불확실성의 감소

파트너십은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경쟁환경에서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경쟁자들이 한편으로는 경쟁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전략적 동맹을 맺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예컨데 '블루레이'는 세계 일류의 가전제품, PC, 미디어 기업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광디스크포맷 표준이다. 이들은 서로 협력해서 블루레이 기술을 시장에 도입했지만, 그들은 또 한편 블루레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제각기 경쟁한다.


자원/활동의 획득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보유하거나 모든 활동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오히려 기업은 다른 기업을 이용해 자원이나 활둉을 획득함으로써 능력을 확장한다. 이런 파트너십에는 지식이나 라이센스를 얻기 위한 목적, 혹은 고객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한 목적 등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 제조업체는 단말기 운용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대신, 라이센스를 활용한다. 보험회사 역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영업조직을 구성하지 않고 외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은행에 영업 업무를 아웃소싱 하는 뱅커슈랑스가 그 예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출판사
타임비즈 | 2011-10-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발명하라!비즈니스 모델의 원천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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