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혹은 지식 충전!!/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KR(Key Resources) 핵심 자원

ssNi 2013. 5. 6. 13:13

핵심 자원의 분류


물적 자원

생산시설, 건물, 자동차, 기계, 시스템, 판매시스템, 물류 네트워크 등. 월마트나 아마존닷컴 같은 유통기업은 대개 자본집약적인 물적 자원에 크게 의존한다. 월마트는 매장과 물류 인프라라는 거대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아마존닷컴 역시 엄청난 규모의 IT장비와 창고, 물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지적 자산

브랜드, 독점적 지식, 특허나 저작권, 파트너십, 고객 데이터베이스 등 지적 자산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점점 더 중요한 핵심자원이 되어가고 있다. 지적 자산은 개발하기는 더어렵지만, 일단 개발에 성공하면 상당한 부가가치를 낳는다. 나이키, 소니 등 소비재 기업은 핵심자원으로 '브랜드'에 크게 의존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 SAP 등은 소프트웨어와 장기간에 걸쳐 개발한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그를 통해 사업을 영위해간다. 휴대전화 등의 부품을 생산하는 퀄컴은 막대한 라이센싱 수입을 안겨주는 특허 마이크로칩 설계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인적 자원

모든 기업이 인적 자원을 필요로 하지만, 특히 이 요소가 두드러지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 지식집약적이고 창조적인 산업 분야에서 인적자원은 특히 중요하다. 제약기업인 노바티스는 경험이 풍부한 과학자 집단과 숙련된 대규모 영업팀을 기반으로 함으로써, 인적 자원에 크게 의존한다.


재무 자원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현금이나 신용한도, 핵심인력을 유인하기 위한 스톡옵션 등 재무적 자원이나 보장이 필요하다. 통신기기 제조업체 에릭슨은 재무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들은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빌려 그중 일부로 장비 구매 고객들에게 벤더 파이낸싱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자들보다 우선적으로 주문을 확보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출판사
타임비즈 | 2011-10-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발명하라!비즈니스 모델의 원천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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