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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RS(Revenue Streams) 수익원

ssNi 2013. 5. 6. 13:05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물품 판매

전통적으로 가장 일반화된 수익원이 바로 자사가 보유한 물리적 상품의 소유권을 판매하는 것이다. 아마존닷컴은 온라인상으로 책, 음반뿐 아니라 가전제품 등 수많은 것들을 판매한다. 피아트는 자동차를 파는데 무료 시승차, 중고차, 심지어 파손된 차랑까지도 판매한다.


이용료

특정한 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원이다. 더 많이 이용하면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 통신사는 사용시간에 따라 전화요금을 부과하며, 호텔은 객실 이용 일수에 따라 요금을 부과한다. 택배회사는 배달 건별로 요금을 받는다.


가입비

이 수익원은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권한을 판매함으로써 창출된다. 헬스클럽은 시설 이용에 대한 대가로 회원들에게 월간 혹은 연간 가입비를 받는다. 인터넷게임 워크래프트 온라인은 유저들에게 월 이용료를 받는다. 노키아의 음원 서비스 이용자들은 뮤직 라이브러리 가입비를 지불한다.


대여료/임대료

이 수익원은 특정한 자산을 일정기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대가로 받는 수수료다. 대여자는 반복적인 수입을 얻는다는 이점이 있다. 반면에 이용자는 전체 대금을 치르고 소유하는 대신, 사용하는 시간만큼만 비용을 부담하면 된다. 집카 닷컴이 좋은 예다. 북미 대도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회사는 고객들에게 시간당 요금으로 자동차를 대여해준다. 이 서비스 덕택에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대신 렌터카를 선택하고 있다.


라이센싱

이 수익원은 고객들에게 지적재산권의 사용을 허가한 후 사용료를 받음으로써 창출된다. 라이센싱은 권리자들이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도 지적재산권으로부터 수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해준다. 흔히 컨텐츠를 생산한 이들이 저작권을 보유하고 제3자에게 전송권을 판매하는 미디어산업에서 볼 수 있다. 기술 분야에서도 특허권자들이 다른 기업에 사용권을 부여함으로써 사용료를 받는다.


중개수수료

이 수익원은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들을 대신해서 매개 역활을 해주는 서비스에서 생겨난다. 예를 들어 신용 카드 회사는 카드 소유자와 상인 사이의 거래에 대해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매김으로써 수입을 얻는다. 부동산 등 여러 업종의 중개인들은 거래를 성사시킬 때마다 수수료를 받는다.


광고

이 수익원은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광고비에서 발생한다. 전통적으로 미디어산업이나 행사 기획자들은 주로 광고 수익에 의존해왔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포함한 다른 분야에서도 광고 수익 의존도가높아지기 시작했다.


가격 매커니즘



Fixed Menu Pricing  고정 가격제

정적변수에 따라 가격이 미리 정해진다 

 Dynamic Pricing 변동 가격제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변화한다

 정가 : 개별 상품이나 서비스, 밸류 프로포지션 별로 정해진 고정된 가격

협상 혹은 흥정 : 당사자들의 협상력이나  협상 기술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제품 특징 의존적 : 어떤 가치를 제안하느냐 혹은 품질 등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일드 매지지먼트 : 재고량 혹은 구매 시기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호텔 객실이나 항공권 등 소멸성 상품에 적용) 

 고객 세그먼트 의존적 : 고객 세그먼트의 형태나 특징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리얼타임 마켓 : 공급과 수요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물량 의존적 : 구매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경매 : 경쟁 입찰의 결과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출판사
타임비즈 | 2011-10-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발명하라!비즈니스 모델의 원천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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