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혹은 지식 충전!!/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아홉 가지 빌딩 블록

ssNi 2013. 5. 5. 17:15

1. CS(Customer Segments) 고객 세그먼트 

조직은 하나 이상의 고객 세그먼트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이 제각기 얼마나 상이한 유형의 사람들 혹은 조직을 겨냥하는지를 규정한다.

고객으 다음의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면 세그먼트를 명확히 하 수 있다.

- 해당 고객의 요구가 전혀 다른 서비스나 상품을 필요로 한다.

- 해당 고객에게 접귾는 유통 채널이 다르다.

- 전혀 다른 유형의 고객 관계를 필요로 한다.

- 수익성에 있어서 현저한 차이가 있다.

- 다른 형태의 상품을 제공해도 기꺼이 대가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


2. VP(Value Propositions) 가치 제안

조직은 고객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주고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특정한 가치를 제공한다.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조합

(가치 : 고객이 처한 갈증을 해결해주거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바로 그 요소.)

기업이 고객에세 무엇을 줄 수 있을지를 총괄한 실체 그 자체.


3. CH(Channels) 채널

조직이 제공하는 가치는 커뮤니케이션, 물류, 세일즈 채널 등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한다.

기업이 고객 세그먼트에게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채널이 하는 기능

-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높여줌.

- 기업이 전달하는 밸류 프로포지션을 고객들이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고객이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도와준다.

- 고객에게 밸류 프로포지션을 전달한다.

- 구매 고객에 대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한다.


4. CR(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관계

고객과의 관계는 각각의 고객 세그먼트 별로 특징적으로 확립되고 유지된다.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의미함.

고객 관계를 제대로 해야하는 이유

- 고객확보

- 고객 유치

- 판매 유치


5. RS(Revenue Streams) 수익원

조직은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성공적으로 제공했을 때 수익을 얻는다. 

수익원은 기업이 각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춣는 현금을 의미한다.(수입에서 비용을 공제한 것이 수익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원

- 고객의 1회 지출로 부터 유발되는 수익

- 고객에게 가치 제안을 전달하거나 구매 후 고객을 지원하는 데 따른 연속적인 지출로부터 유발되는 반복적인 수익


6. KR(Key Resources) 핵심 자원

앞의 다섯 가지를 실현하려면 자산으로서 핵심자원이 필요하다.

비즈니스를 원활히 진행하는 데 가장 필요 중요한 자산을 말한다.


7. KA(Key Activities) 핵심 활동

앞의 다섯가지를 실현하려면 조직은 또한 여러 유형의 핵심활동을 수행해야만 한다.

기업이 비즈니스를 제대로 영휘해나가기 위해서 꼭 해야하는 중요한 일


8. KP(Key Partnerships) 핵심 파트너십

특정한 활동들은 외부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행하며(아웃소싱), 일부 자원 역시 조직 외부에서 얻는다.

비즈니스 모델을 원활히 작동시켜줄 수 있는 '공급자-파트너'간의 네트워크

파트너십

- 비경쟁자들간의 전략적 동맹

- 코피티션, 경쟁자들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

-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기 위한 조인트벤처

- 안저억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구매자-공급자' 관계



9. C$(Cost Structure) 비용 구조

비즈니스 모델의 여러 요소를 수행하자면 비용이 든다.

가치를 만들어내고 전달하고, 고객관계를 유지하고 수익원을 만들어내는 것은 모두 비용이 발생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http://www.businessmodelgeneration.com/

https://strategyzer.com/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출판사
타임비즈 | 2011-10-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발명하라!비즈니스 모델의 원천에 대한 ...
가격비교